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희전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이두영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저널정보
한국정보관리학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보관리학회 2002년도 제9회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51 - 5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적인 차원의 대규모 원문제공서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원문제공서비스 관리자인 사서가 여러 종류의 관리시스템으로 업무를 처리함으로써 자료 요청에 대한 응답시간이 늦어지고, 자료 입수의 성공률이 낮아지며 그만큼 이용자의 만족도가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업무자체는 지극히 반복적이며 노동집약적이라는데 문제가 있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규모 원문제공서비스 관리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도서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시스템간의 상호호환성 및 통합관리의 필요성을 도출하며, 시스템의 세부항목을 결정하는데 ISO ILL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통합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