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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광현 (원광대학교 음성정보기술산업지원센터) 최대림 (원광대학교 음성정보기술산업지원센터) 김영일 (원광대학교 음성정보기술산업지원센터) 김봉완 (원광대학교 음성정보기술산업지원센터) 이용주 (원광대학교 전기전자 및 정보공학부)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 학술발표대회 한국음향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23권 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69 - 27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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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상태에서의 자동차 내부 음 환경은 다양한 소음 및 구조적 요인으로 인하여 음성에 대한 정상적인 전송 특성을 갖기 어렵다. 이는 음원으로부터 음성 입력 장치(Microphone)에 이르기까지의 채널 왜곡에 기인한 문제로써, 실제 주행 환경에서의 음성 인식 성능에 대해서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행 소음의 크기에 따른 채널별 음성 왜곡 정도에 따른 명료도를 음성 전달 지수인 STI(Speech Transmission Index)를 통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음성 인식률과 상호 비교하였다. 그리고 수음 패턴에 따른 명료도 척도와 음성 인식 성능과의 상관성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단일 채널 환경에서 최적의 마이크로폰 위치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실험 결과, 주행 중의 소음 환경에서도 음성의 명료도 척도와 인식률과의 관계는 높은 상관성이 얻어짐을 알 수 있었고, 각 채널 간의 성능 편차 패턴도 주행 환경에 따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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