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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광범 ([주]지오맥스 기술연구소) 하희상 ([주]지오맥스 기술연구소) 임해룡 ([주]지오맥스 기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심포지움 한국지구물리탐사학회 2005년도 제7회 특별심포지움 논문집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7 - 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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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형 여건 상 도로나 철도의 시공에는 터널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터널의 미시추 구간에 대한 암반분류 도출에는 물리탐사가 유력한 수단이 된다. 탄성파 속도에 근거한 암반분류는 터널의 계획고가 깊을 경우 지표 및 시추공을 동시에 이용하는 대심도 토모그래피 기법이 적합하나 대심도 토모그래피 결과는 현재 국내에서 적용되고 있는 암반분류 기준으로 하면 통상 실제보다 암질을 양호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암반상태와 탄성파 속도와의 상관관계를 보다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셈블런스에 근거한 탄성파 기준속도비를 이용하는 암반분류방법을 제안하고 아울러 현장자료를 이용하여 그의 적용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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