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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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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운형 (경민대학) 김종훈 (경민대학) 노삼규 (광운대학교)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화재소방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82 - 58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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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대구지하철 화재사고 이후 지하철 차량에서의 화재와 피난에 대하여 많은 관심과 연구가 집중되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차량에서의 피난은 역에 정차되었을 경우 역사를 통과하기 전 출발점으로 설정되어 검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지하철 차량의 피난관련 특성을 보면, 특정시간에 밀집되어 인원이 탑승하게 되며, 화재 발생 시 이동 중 이거나 널 안에서 정차할 수 있어, 일반적인 건축 피난모델을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 여부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검토해보고 실제 실험을 통해 측정된 데이터와 모델적용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그 적용성을 검토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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