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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명진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정우창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하규호 (경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재학회 2012년도 정기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44 - 24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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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에 따른 도시형 홍수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며, 도시지역내로 유입되는 홍수의 흐름은 다양한 크기와 형태를 가진 건물과 도로의 배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도시지역내 조밀한 건물군으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대부분의 흐름은 도로와 교차점을 통해 흐르므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교차로에서 흐름특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지역 내 도로 교차로에서의 도로경사 변화에 따른 홍수흐름 특성에 대해 모의하였다. 도로경사 5%일 때, 유입량에 따른 홍수흐름 특성에 대해 Case I-1($Q_{ex}$ : $1.82{\ell}/sec$, $Q_{ey}$ : $3.48{\ell}/sec$), Case I-2($Q_{ex}$ : $3.48{\ell}/sec$, $Q_{ey}$: $3.48{\ell}/sec$)과 CaseI-3($Q_{ex}$ : $5.17{\ell}/sec$, $Q_{ey}$ : $3.48{\ell}/sec$) 세 가지 경우에 대해 수리실험과 수치모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수치모형의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Case II에서는 유입경사 0%, 3%, 5%의 변화에 따라 도로 교차점에서 변화하는 홍수흐름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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