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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심기오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공학과) 김규춘 (건설부 국립 건설 시험소 수공과, 정회원, 단국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정회원, 육군사관학교 토목공학과 교수, 정회원, 육군사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수자원학회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한국수자원학회 1993년도 수공학연구발표회논문집
발행연도
1993.1
수록면
107 - 11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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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 발달함에 따라 늘어나는 교통량과 주차공간 등의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하천에 교량을 증설하건 복개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수리학적으로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므로 과연 하천에 장애물을 설치할 경우 이들 장애물에 의하여 하천 흐름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실험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모형은 중랑천과 한천로상의 교량 형태를 점검하고 이들을 7개의 형태로 분류 1/50의 축척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실험장치는 국립 건설시험소에 있는 직선 개수로를 이용하였으며 실험을 위하여 하천의 경사는 1/500, 1/750과 1/1000을 그리고, 하천 유량은 200, 350, 500 CMS를 각각 선택하였다. 하천에 교량의 장애물 설치시 구조물 형태에 따라 6~30%의 수위 상승효과가 있었으며 표면 유속은 7~23%의 감속 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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