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 (홍익대학교 경영학과) 김종성 (호서전산전문학교 인터넷비즈니스과)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전략혁신학회 정보학연구 정보학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동 마케팅제휴에 있어서 제휴 파트너기업에 대한 거래관련 정보와 평판 등과 같은 정보가 제휴 파트너들간의 기회주의 성향과 제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거래기간, 거래실적 및 평판이 기회주의적 성향의 매개를 거쳐 궁극적으로 지각된 제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조사하고, 구조모형 내에서 각 연구단위들간의 관계를 실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가설에 대한 실증분석 절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기간이 길수록 제휴 파트너들간의 기회주의적 성향은 감소하고 지각된 제휴성과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래실적이 좋았을수록 제휴 파트너들간의 기회주의적 성향은 감소하고 지각된 제휴성과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회주의적 성향이 낮아질수록 지각된 제휴성과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들이 제휴파트너를 선택할 때 평판 등과 같은 외부정보에 비하여 자사와의 거래기간이나 거래실적 등과 같은 내부정보에 보다 많이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정과 한계점 및 미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