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희 (경남 창원 중앙 초등학교) 김선유 (진주 교육 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77 - 9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의사 소통 지도가 수학 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수학적 의사 소통 지도를 받은 실험반과 교사 중심의 설명식 일제 학습을 받은 비교반 간의 수학 학업성취에 대한 차이, 실험반의 상ㆍ하위 그룹의 학생과 비교반의 상 하위 그룹 학생간의 수학 학업 성취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 실험반과 비교반의 수학적 성향의 차이, 실험반의 상ㆍ하위 그룹의 학생과 비교반의 상ㆍ하위 그룹 학생간의 수학적 성향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 첫째, 실험반이 수학 학업 성취도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반의 상위 그룹 학생들은 수학 학업 성취도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하위 그룹의 학생들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반이 수학적 성향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험반의 상 하위 그룹 모두가 수학적 성향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험반 학생들은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의사 소통이 매우 중요함을 느끼고 있었고, 의사 소통의 경험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연구 결과, 하위 그룹 학생일수록 교사가 인내심을 갖고 장기간 꾸준한 지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