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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곤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애랑 (숭의여자전문대학 식품영양과)
저널정보
한국식생활문화학회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1989.1
수록면
395 - 40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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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역을 대상으로 라면의 소비실태를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2,432명 중 801명은 라면을 거의 먹지 않았다. 라면의 소비 빈도는 일주일에 1-2회가 가장 높았고, 소비 빈도는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가정주부의 순서로 감소하였다. 대부분의 소비자는 라면을 식사대용으로 소비하며, 국물맛이 면발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가장 바람직한 면발의 텍스쳐는 쫄깃쫄깃한 것이었고, 국물맛은 매운맛을 선호하였다. 라면의 소비실태는 남녀별로 또한 직업별로 차이를 보였으나, 라면의 품질인자에 대하여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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