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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상인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공존의 인간학 공존의 인간학 제4집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61 - 102 (42page)
DOI
10.37524/HUCO.2020.08.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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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이문열의 작품 『시인』에 나타난 유교의식을 살피고, 이를 등장인물인 김병연(삿갓)이 어떤 식으로 받아들이고 저항했는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유교는 공자로부터 비롯된 이데올로기라 할 수가 있겠는데, 이 작품에서는 주로 충과 효, 의, 수신제가 등의 실천적 이념으로 드러난다. 그런데 1800년대에 들어서 조선에 세도정치가 극에 달하고, 홍경래의 난이 발생하자 유교윤리는 부패하고 변절되기에 이른다. 따라서 유교라는 종교적 이념이 조선 사회를 보다 획기적이며 안정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얼마든지 퇴색되게 할 수 있음을 천민에 이르기까지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하층민들은 기존 사회제도에 대한 부정의 식과 함께 의식의 새로운 변환을 기하면서 조선 사회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특히 김병연의 경우, 조부에게서 비롯한 대역죄를 연좌제로 인해 고스란히 물려받게 됨으로써 입신양명은 물론이거니와 중앙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박탈된다. 따라서 주변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는 삶을 살아야 하고, 급기야는 주변에조차도 적응하지 못하여 자연으로 나아가는 삶을 살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유교윤리는 지속적으로 김병연의 세계관을 흔드는데, 예컨대 유교적 세계관이 팽배한 중앙으로 들어가 집권하여 멸문을 재건하기 위한 기회를 모색할 것인지, 아니면 그 유교윤리에 반한 인생을 살면서 자연 속으로 들어가 노자적인 삶을 살 것인지를 고민하게 된다. 전자는 김병연의 초기 삶에서, 후자는 중년 이후의 삶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이라 하겠다. 요컨대 본고에서는 김병연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유교적 세계관을 살피고, 아울러 그것에 어떤 식으로 저항하면서 반유교적 의식을 지니게 됐는지 시인의 행보를 쫓아가면서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 초록
1. 서론
2. 『시인』에 나타난 조선 사회의 유교의식
3. 시인의 행보와 반유교적 저항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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