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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양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노고섭 (엘에스테크놀러지) 이현동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황인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1 - 5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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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소화시스템에 의해 화재 진압 시 발생하는 높은 수준의 노이즈는 민감한 기계장치에 충격을 주게 되는데, 이러한 충격 노이즈를 감소시키기 위해 저소음 소화노즐 기술의 적용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소화시스템의 소화노즐과 소음감쇄 기구를 구비한 소화노즐의 소음특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출시된 저소음 소화노즐의 방출소음을 예비적으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유형의 저소음 소화노즐로 개발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Table 1에 정리한 바와 같이 총 9개의 case로 준비하였다. 소음을 저감시킬 수 있는 설계 요소는 오리피스 압력강하 특성을 대표하는 방출구의 크기(지름, 길이, 개수, 총 면적 등)와 소음 감쇄재, 반사 및 공명 유로설계 등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이들 각 요소간의 상호작용으로 소음이 감소하는 특성을 보였다. 다양한 형상설계와 소음 감쇄재를 적용한 본 예비실험의 경우를 비교하여 case 8에서 96.4 dB의 소음치를 확인하였다. Case 7 대비 case 8과case 9는 소음 감쇄재 증가, 노즐 전단에 가스 충돌반사 및 우회 유로를 형성하여 최고 소음치가 크게 개선되는 특성을 보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저소음 소화노즐 원리
3. 노즐 방출소음 실험방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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