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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단국대학교) 최소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67 - 80 (14page)
DOI
10.31863/JSE.2020.08.36.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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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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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후천적 뇌손상을 겪은 실어증 환자들은 문맥에 적절한 의미를 활성화하고 불필요한 의미는 효율적으로 억제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어 인출 문제를 가진 명칭실어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우세 및 열세의미 조건에 따른 동음이의어 처리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명칭실어증 환자 13명과 일반성인 13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과제는 마지막 어절에 동음이의어가 포함된 관형구를 본 뒤 해당 동음이의어의 우세의미 또는 열세의미와 관련된 표적단어가 제시되었을 때 의미 관련성을 판단하는 것이었다. 연구결과: 명칭실어증 환자 집단은 일반성인 집단에 비해 정반응 수가 적고 반응시간이 늦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같은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또한 두 집단 모두 우세의미 조건보다 열세의미 조건에서 유의하게 적은 정반응 수와 느린 반응시간을 보였다. 결론: 명칭실어증 환자는 일반성인에 비해 동음이의어 의미 처리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사용빈도가 높고 친숙한 우세의미의 경우 상대적으로 정확하고 빠른 수행이 가능하였으며 열세의미의 처리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는 명칭실어증 환자의 단어 인출 문제와 의미 처리 과정을 이해함에 있어 경험적 자료를 제안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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