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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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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채홍 신소명 (서울시립대학교) 김도훈 임준범 (한국교통안전공단) 김동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81 - 291 (11page)
DOI
10.7470/jkst.2020.38.4.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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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법에 의거하여 도시부의 교통안전표지는 대부분 도로변에 설치되고 있으나, 가로수 및 타 시설물에 의하여 인지가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노면표시 병설 또는 우선설치가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될 수 있으나 교통안전표지와 노면표시는 법적 효력에 대한 순위가 뚜렷하여 문제제기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양방향 2차로 도로 및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규제표지 중 속도제한, 서행, 진입금지, 일시정지에 대해 Eye tracking을 활용하여 설치방법별 주시시간, 준수율 등을 분석하고, VAS(Visual Attention Service)를 활용하여 시선 주시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안전표지와 노면표시 병설시 주시시간이 증가하며, 노면표시는 측주식과 문형식 표지판보다 주시율 및 주시도가 높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에서 교통안전표지 및 노면표시의 운영기준 개정 등 정책 결정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고찰
시설물 설치기준 불만족 및 운전자 인지영향 여부 조사분석
실험설계
실험결과
결론
한계점
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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