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희 (연세대학교) 전수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521 - 1,530 (10page)
DOI
10.9728/dcs.2020.21.8.152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AI 스피커 시장에서 아동이 새로운 사용자층으로 급부상함에 따라 아동을 대상으로 한 AI 서비스와 콘텐츠가 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AI 제품을 접할 때 어떤 요소에 친밀감을 느끼고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에스노그라피 방식을 적용하여, AI 스피커에 적용된 의인화(Anthropomorphism) 요소에 대해 아동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AI 스피커에 드러나는 의인화 요소를 2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또한 의인화 요소를 바탕으로 아동의 AI 스피커 사용 경험 영상을 탐색 후, 결과를 종합하여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재구성한 의인화 분석 항목을 기반으로, AI 스피커 사례들을 분석하고 디자인 함의점을 정리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디자인 함의점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