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장안대학교) 이호성 (경기도 체육회)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75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91 - 101 (11page)
DOI
10.15831/JKSSPE.2020.25.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스포츠클럽에 참여하는 중학생의 지도자 유형과 스포츠클럽 만족, 참여지속의사의 관계를 규명하여 지속적인 체육활동으로 유도하는데 필요한 요소로서 강사유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표집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수집을 위하여 연구자와 보조연구자가 직접 스포츠클럽 현장을 방문하여 설문을 실행하였다. 총 250부의 설문지를 작성 배포하였고, 회수된 총 232부의 설문지를 연구 기초자료로 사용하였다. SPSS 22.0 ver.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클럽 강사지도유형 중 교육 · 지시 지도유형 유형은 스포츠클럽 만족 중 교수행동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스포츠클럽 강사지도유형 중 긍정적 지도유형과 교수 · 지시는 스포츠클럽 환경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강사지도유형과 스포츠클럽 성과만족은 영향관계가 도출되지 않았다. 넷째, 강사지도유형과 스포츠클럽 운동능력 만족의 관계에서 긍정적 보상 지도유형과 교육 · 지시 지도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포츠클럽 만족 중 교수행동 만족과 성과 만족은 스포츠클럽 참여지속의사와 영향관계가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