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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편집부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20년 제22회 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37 - 7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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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의 코스닥시장본부는 최근 미래 성장성을 지닌 우수기업에 대해서 수익중심의 상장요건을 시장평가 중심으로 개편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따라서 비상장주식의 가치평가방식도 수익 및 장부가치에 기반한 방식보다 미래 성장성을 반영하는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플랫폼기업인 우버나 리프트 등도 나스닥에 상장하면서 가치평가에 미래 성장성을 반영할 수 있는 주가매출액비율(Price Sales Ratio, PSR)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익미실현 상장(테슬라 상장)기업인 카페24의 사례를 통해 PSR을 통한 가치평가 방법을 살펴보고, 유사기업의 산정이 주당 평가가액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대가치평가 방법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조건 중 하나인 유사기업의 선정에 따라 PSR로 산출한 주당 평가가액은 매우 큰 편차를 보였다. 특히 이익미실현 상장경로로 주식시장에 진입한 카페24의 경우 매출, 시가총액, 매출액증가율 등과 업종을 고려하여 유사기업을 선정하게 되면 카페24가 상장시 평가한 PSR 배수보다 낮은 배수가 산출되었다. 본 연구는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플랫폼기업이나 혁신기업등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비상장주식의 가치평가 방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PSR에 대해서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비상장주식의 상대가치 평가에 대해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실무담당자 및 재무정보이용자들에게도 상대가치평가 모형에서 유사기업 선정시 고려사항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코스닥기업의 특례상장제도
Ⅲ. 비상장주식의 가치평가모형
Ⅳ. 사례연구
Ⅴ. 카페24의 PSR를 통한 가치평가
Ⅵ.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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