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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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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덕기 (현대중공업) 윤경국 ([주]씨넷 부설연구소) 김희문 (현대중공업)
저널정보
해양환경안전학회 해양환경안전학회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0 - 77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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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동기 구동장치를 선정하여 리액터 용량 및 종류, 부하의 크기에 따라 고조파 왜형률 변화추이를 검토하여 선박 및 해양플랜트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용량선정 근거를 마련하였다. AC라인 리액터와 DC링크 리액터는 가변주파수 구동장치 입력전류의 고조파를 크게 저감시키는 역할을 하며,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한 DC링크 리액터의 인덕턴스가 AC라인 리액터 인덕턴스의 약 1.7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소프터웨어 PSIM을 활용하여 각 상황에 따른 전류 고조파 왜형률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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