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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친환경연구실) 이덕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친환경연구실)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친환경연구실)
저널정보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4 - 102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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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본선터널에서 고온 연기시험을 수행하였다. 고온의 화재연기를 모사하기 위하여 약 1.0MW의 알콜트레이 및 연기발생장치를 이용하였다. 화재발생후 9분 후에 터널내에 설치된 팬이 순차적으로 작동하여 화재 연기가 제어되는지를 확인하였다. 터널내의 주요 위치에서의 풍속, 풍향, 온도 및 연기농도 등을 측정하여 이를 화재안전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화재 인근의 천장부분의 풍속 측정값으로 연기의 속도를 구하였으며, 위치별 제연기류가 형성되는 시간이 상이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계측된 풍속분포를 이용하여 지하철 본선터널 제연설비 성능 평가를 위한 수치해석의 경계값 및 비교결과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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