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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소정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이영학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김대진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김희철 (경희대학교 건축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 - 3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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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부재의 설계에 있어서 콘크리트와 강관 사이의 거동은 매우 중요하게 고려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강도 콘크리트와 강관 사이의 부착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합성부재에 전단 연결재로 Headed Shear Stud를 사용하였고, 전단 연결재의 유무, 전단 연결재의 지름, 전단 연결재의 지름 대 높이의 비(H/d ratio) 및 콘크리트 피복 두께를 변수로 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파괴양상, 최대내력 및 부착응력의 측면에서 고강도 콘크리트와 강관의 부착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축부 지름이 19 mm이고 H/d ratio가 4인 전단 연결재가 적용된 시험체는 축부 지름이 13 mm이고, H/d ratio가 4인 전단 연결재가 적용된 표본 시험체를 기준으로 26% 향상된 부착응력을 나타내었다. 한편 축부 지름이 13 mm이고, H/d ratio가 5.5인 전단 연결재가 적용된 시험체는 표본 시험체를 기준으로 12% 향상된 부착응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하여 전단 연결재의 지름이 증가할수록, 또한 H/d ratio가 5.5일 때 고강도 콘크리트와 강관의 부착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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