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김연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박민규 ([주]탑엔지니어링 기술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9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위험물 운송사고는 차량의 1차적인 피해(충 추돌) 뿐만 아니라 불특정다수, 환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2차적인 사고를 내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위험물 사고관리는 일반 차량의 사고관리와는 달리 별도의 관리를 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2차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방안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발생한 위험물 사고의 발생 원인별 현황(2009년 기준)을 살펴보면 인적요인이 62.8%, 물적 요인이 9.9%, 기타요인 23.1%, 그리고 불명요인이 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 중 절반 이상이 관리 및 감시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사고위험을 최소화하기 기존 RAM(Risk Assessment Matrix)을 활용하여 HAZ-RAM(Hazmat Transportation Risk Assessment Matrix)을 개발하였다. HAZ-RAM의 개발을 위해 다음 3가지 측면에서 분석 체계를 구축하였다. 첫째, 위험물 사고의 유형을 세분화하여 정의하였다. 둘째, 위험물 사고를 유형별로 심각도와 빈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위험물 운송경로상의 위험도를 파악하여 사고를 저감할 수 있는 운송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HAZ-RAM을 통해 위험물 운송관리가 이루어진다면, 단순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위험물질 유출로 인한 2차 사고피해 또한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