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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수 (한국철도공사 마산시설사업소,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배현웅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최진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획전략본부)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91 - 29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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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서기에 궤도 좌굴을 방지하고 열차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내 고속열차 구간에서는 2004년부터 고속철도 안전관리를 위해 레일온도에 따른 혹서기 열차 운행속도 제한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배경이 불명확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본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장대레일 좌굴확률 평가프로그램에서 허용온도 계산 시 상한 및 하한좌굴온도를 고려하도록 개선하였으며, 국외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 선로조건이 고려된 좌굴확률을 근거로 국내 고속열차 운행속도 제한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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