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이승현 (선문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1 - 11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멘트에 의한 전도로 파괴되는 짧은말뚝에 작용하는 연직토압분포를 측정하기 위한 실물 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굴착 후 거푸집을 설치하여 콘크리트를 현장타설하고 되메우는 방식으로 설치된 단면 $1.1m{\times}1.1m$, 근입깊이 2.2 m의 기초에 11개의 토압계를 설치하고 모멘트 하중을 가하여 기초를 전도시키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측정된 흙과 기초 사이에 발생하는 토압의 분포를 기존에 제시된 이론과 비교 분석하여 그 유효성을 평가하였으며, 지표 부분에 다짐이 이루어진 경우 이론에 의해 예측된 것보다 더 큰 토압이 기초 상부에 작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계측된 토압을 적용한 합리적인 설계가 가능할 수 있도록 기초에 작용하는 연직토압에 대한 단순화된 분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