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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용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센터) 박상헌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한상주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71 - 17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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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화되고 대심도화 되는 현대 터널은 반밀폐적인 구조로 인하여 화재발생시 효과적인 배연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고온의 온도상승과 함께 유독성 연기로 인한 피난과 소화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화재시 발생되는 연기를 인접구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구획하여 피난자의 대피로를 확보하고 대피시간을 연장 시킬 수 있는 국부제연설비인 에어커튼을 적용한 성능평가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에어커튼에 의하여 형성된 연기차단막은 터널 내부의 차량 화재로 인한 고온 연기층의 확산 방지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에어커튼에 의한 차단막 내외부의 일산화탄소 측정결과에서도 40배 이상 차이를 보임으로써 에어커튼을 적용한 터널 화재시 연기확산방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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