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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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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수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최규찬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3 - 4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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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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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스마트 댐퍼 구현을 위한 자력마찰과 고무 스프링의 조합을 이용하는 기법에 대해서 제안을 했다. 자석의 에너지소산 능력을 비접촉과 접촉에 의한 기법을 비교하였다. 비접촉은 자기유도반발이고 접촉은 마찰력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접촉식이 에너지소산에서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력마찰 댐퍼를 제작하여 동적 실험을 수행하여 자력마찰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자력에 의한 마찰은 일반마찰과 동일한 거동을 보였으며, 진동수가 증가에 따라 마찰계수가 거의 변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어 주파수 민감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압축 고무스프링은 강체-선형거동을 보이는데, 이와 자력마찰을 합성하면 깃발모양 거동의 스마트 댐퍼 개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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