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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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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홍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김영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심재원 (도로교통연구원 건설환경연구실) 오광진 (한국시설안전공단 생활시설안전실)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5 - 26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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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방호시설의 설계는 차량과 탑승객의 안전뿐만 아니라 안전시설의 손상에 따른 이차 사고 역시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안전시설의 파괴현상에 대한 연구들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방호벽에 14ton 트럭 충돌 실험을 실시하고,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콘크리트 강도 및 철망 보강과 같은 상세에 대한 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콘크리트 방호벽 상면에 폭 50 cm, 높이 15 cm 정도의 파손이 발생하였으며, 해석에서도 실험결과를 잘 모사하였다. 다른 조건들에 대한 해석결과 콘크리트 강도가 높아질수록 방호벽의 손상 정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철망의 보강 높이는 국부손상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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