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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태구 (한국철도공사 시설기술단 선로관리처,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윤경민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최일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 연구본부 첨단고속철도 연구실) 임남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85 - 29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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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선 교량신축부에서의 궤도틀림 저감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교량상 궤도틀림은 교량상판 신축부에서부터 발생되어 점차 확산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교량상판의 온도신축과 열차운행에 따른 교량의 동적 거동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본 논문에서는 교량신축부 궤도틀림 저감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여러 방안 중 신축부에 종방향 활동체결구 설치하는 방안과 침목을 결속하는 방안, 도상안정제를 도포하는 방안 등에 대하여 고속선에서 현장 시험부설을 시행하고, 시행 전 후의 장기간 궤도틀림 및 보수작업주기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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