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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규 (한국수자원공사 아라뱃길본부) 정선아 (한국수자원공사 K-water연구원) 박용순 (한국수자원공사 아라뱃길본부 환경관리팀) 박원철 (한국수자원공사 아라뱃길본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05 - 41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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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 아라뱃길은 한강하류와 서해를 잇는 우리나라 최초의 운하이자 인공 기수역이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 시 아라뱃길의 조류농도 예측과 충수 후 시험운영 시기부터 단계적으로 유수소통 방법을 어떻게 개선하여 적용해왔는지 고찰해 보고, 배수문의 스톱로그를 활용한 표층수 배수와 해수 유입이 유수소통량 증가와 조류농도 감소에 기여한 바를 검토하였다. 조류층이 주로 서식하는 표층수를 지속적으로 배수시키고, 한강에 비해 수질이 양호한 서해의 해수 유입량을 증가시키는 방안이 수로 내 조류를 저감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심에 따른 선택적인 배수가 가능하다면 인공 기수역에서 조류 농도를 제어하기 위해 표층수를 지속적으로 배제하고 유수소통량을 증가시켜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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