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균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문지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김종민 (포스코 철강솔루션마케팅실 구조연구그룹) 이학은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5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장타설 대구경 말뚝을 기초로 활용하여 교각을 말뚝에 직접 연결하는 하부 구조가 최근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 경우, 소성 힌지는 일반적으로 말뚝과 교각의 연결부에 발생하게 되며, 휨 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연결부가 적절히 보강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결부의 휨 강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소성힌지가 발생할 수 있는 연결부에 Steel Tube를 추가한 구조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휨 강도 향상 방안에 대하여 3차원 유한요소해석과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휨 강도 향상 효과를 평가하였다. 해석 및 실험결과, Steel Tube를 적용한 기초-교각의 연결부의 휨 강도가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