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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하 (다산이엔지 지반기술연구소) 유보선 (다산이엔지 지반기술연구소) 김진호 (다산이엔지 지반기술연구소) 이경수 (다산이엔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47 - 2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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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토석류 붕괴에 따른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토석류 방지시설인 중력식 불투과형 사방댐, 링네트에 대한 모형실험 결과를 토대로 구간별, 경사별 충격하중 발생특성, 충격흡수 메커니즘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사방댐에 작용한 충격하중은 고각일수록, 충격작용점이 하부구간에 위치할수록 크게 작용하였으며, 최대 충격하중은 토석류 이동속도가 가장 빠른 $50^{\circ}$ 하부구간에서 85.97 kN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링네트 또한 충격하중 발생 경향은 사방댐과 유사하나 토석류가 네트전면으로 약 17.3% 통과함에 따라 최대 충격하중은 사방댐 결과보다 33.9% 감소한 56.79 kN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링네트는 강재의 탄성거동 이외에도 토석류 유출에 의한 하중경감을 이용하여 충격하중을 저감시키는 것으로 분석되나 $50^{\circ}$ 하부구간의 늘음량은 영구 변형률 이상의 결과가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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