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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조범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채승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화재안전연구소) 박경훈 ([주]목양종합건축사사무소)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3 - 20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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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지형적 특성으로 인해 많은 터널이 건설되고 있으며,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한편, 최근 10년간 화재추이를 살펴보면 전체 화재사고 중 약 13%가 차량에 의한 화재사고인 것으로 나타나 터널은 항상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터널 구조물의 화재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국내의 경우 터널 라이닝의 내화성능 평가에 관련된 규정조차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터널 라이닝의 내화시험을 통해 폭렬특성 및 열적손상정도를 파악하여, 터널 구조물의 내화설계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섬유를 혼입한 시험과 섬유를 혼입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 볼 때, 콘크리트는 약 10~30 mm, 철근은 약 20~40 mm 깊이만큼 화재손상범위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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