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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 - 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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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의 평탄성은 도로관리는 물론 이용자 비용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더 나은 도로투자와 관리계획을 위한 기반연구로 포장의 평탄성을 고려한 대형버스 연료소모량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연료소모의 설명변수로는 국제포장평탄성지수(IRI), 운행속도, 경사도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포장의 평탄성은 통계적으로 연료소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RI가 1 m/km 증가하면 저속(56 km/h)에서는 4.4%, 고속(96 km/h)에서는 2.9%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형차량의 연료소모량과 도로평탄성과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통에너지 관리에 도로관리전략을 접목하기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첨단장비와 통신기술을 융합한 차량운행정보시스템의 개발은 교통에너지소비에 관한 빅데이터 개발의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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