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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택희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이진학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윤길림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원덕희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유상량 (한국해양과학기술연구원 연안공학연구본부)
저널정보
한국방재학회 한국방재학회논문집 한국방재학회논문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 - 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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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 이중강관(DSCT; Double-Skinned Composite Tubular) 해상풍력 타워를 설계하였다. 세장비가 큰 풍력타워는 고중량의 풍력터빈을 지지하므로 안전한 풍력발전 타워의 설계를 위해서는 대변위 효과를 고려하여 실제 횡력에 저항할 수 있는 타워의 모멘트 성능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5.0MW 급의 터빈에 대응하는 40개의 DSCT 풍력타워 단면을 설계하고 풍력타워를 대변위 효과를 고려한 경우와 고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해 거동을 분석하였다. 설계와 해석에는 모두 재료비선형성과 콘크리트의 구속 효과가 고려되었다. 해석결과의 비교로 터빈 자중에 의한 대변위 효과로 인하여 풍력타워의 실 모멘트 저항 성능 감소분이 상당하며, 안전한 풍력타워의 설계를 위해서는 대변위 효과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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