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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효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과학과 해양음향연구실) 유승기 (LIG 넥스원[주] M&S 연구센터) 최지웅 (한양대학교 해양융합과학과 해양음향연구실) 강돈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방위연구센터) 박정수 (국방과학연구소) 이동준 (LIG 넥스원[주] M&S 연구센터) 박경주 (해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향학회 한국음향학회지 한국음향학회지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55 - 4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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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소나는 일반적으로 천해에서 존재하는 표적을 탐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신호가 송신되고 표적으로부터 반향되어 되돌아올 때, 표적 반향신호는 다중경로, 거친 해저면 또는 해수면에 의한 산란 그리고 음속구조에 의한 굴절과 같은 다양한 음파전달 특성에 의해 왜곡 되어 수신되며, 이는 표적 탐지를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능동소나의 운용성능 체계에서 표적 신호 모의 시 음파전달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단상태 능동소나 시스템을 고려하였으며, 표적 반향, 잔향음 그리고 주변소음은 각각 시계열 함수로 모의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체 수신 신호를 모의하기 위해 위 신호들을 합하였다. 표적의 특징(형태, 위치, 자세각 등)을 반영한 3차원 대표반향점 모델은 음원과 표적 사이에 각각의 다중경로를 고려하여 표적 반향 신호를 모의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표적 신호 모의 시 직접파만을 고려한 알고리즘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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