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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영관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전철환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김신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임의순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송흥옥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신성철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김동길 (한국석유품질관리원 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 화학공학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7 - 24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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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의 고갈과 원유가격 폭등으로 인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연료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동물성 지방이나 식물성 기름의 주성분인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메탄올과 반응시켜 생산된 바이오디젤은 기존의 석유디젤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연료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유통중인 경유에 6종류의 원료별 바이오디젤을 일정 비율로 혼합한 뒤, 다양한 연료특성을 분석하였다. 바이오디젤의 농도가 높아질수록 밀도, 동점도, 인화점이 상승하였고, 저온특성은 악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경유의 중요한 연료특성인 세탄가를 IQT를 이용해 측정한 결과, 바이오디젤의 혼합비율이 높아질수록, 유도세탄가가 높게 측정되었으며, 특히 팜유로부터 생산된 바이오디젤의 경우, 71.26의 높은 유도세탄가가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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