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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관리학과)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2 - 13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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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분리보증은 자유비행의 핵심요구사항이다. 본 논문에서는 위임권한 확대, 공역 효율성 문제 등 자유비행의 실증적 문제해결을 위해 자율형 운항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제안된 알고리즘과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을 모델링하여 두 가지 조건의 시나리오 상황에서 항공기 성능 데이터를 활용, 알고리즘 성능 및 충돌해결과 운항 자율성 효과 등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자유비행 공역 하에서 자율형 운항 알고리즘이 포텐셜 필드 알고리즘보다 알고리즘 성능, 충돌해결, 운항 자율성 효과 측면에서 우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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