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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광호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임준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유원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소형민 (국방과학연구소) 이형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4 - 54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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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DME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지상국에 대한 거리 측정치들을 결합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시각 비동기 오차를 소개하고 이를 대비한 위치 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소개된 시각 비동기 오차는 한 개의 DME와 한 개의 VOR (VHF omnidirectional range)을 활용하는 기존의 위치 결정 방법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오차요인이다. 제안된 방법은 항공기의 속도벡터를 이용하여 동기화 되지 않은 다수의 임의 시점의 DME 거리 측정값들을 위치 결정 시점으로 투영하는 원리를 활용하였다. 한 개의 대표적 궤적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을 활용할 경우 이미 구축되어진 DME 인프라의 변경 없이 다수의 DME를 활용하여 항공기의 위치를 높은 정확도로 추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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