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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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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주연 (성균관대학교) 연혜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02 - 11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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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이용자의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게임이용의 차이를 통해 게임 중독·과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삶의 만족도, 게임이용동기, 게임 과몰입·중독 수준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온라인 게임이용자를 대상으로 주당게임이용시간을 산출하여 상위, 중위, 하위 세 집단으로 분류한 후 집단 간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삶의 만족도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게임이용동기에서 삶의 만족도는 유의미하였다. 장시간 게임을 이용하는 집단은 게임이용동기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하였으며,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게임 중독·과몰입 수준은 유의미하였다. 삶의 만족도가 낮으며 장시간 게임을 하는 집단은 게임 중독‧과몰입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게임장애(IGD)에 대한 연구방향과 건전한 게임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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