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나래 (연세대학교의료원) 권준희 (연세대학교) 염정연 (연세대학교) 김재진 (연세대학교) 김은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030 - 1,034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동, 청소년 분노 조절력 향상 VR 훈련의 치료적 효과를 알아보기에 앞서 일반 아동, 청소년 32 명을 대상으로 분노 조절 VR 훈련의 분노 완화 효과에 대한 예비 연구를 실시하였다. 과제 1 에서는 분노 유발 상황에 노출 후 인지행동적 기법 중 하나인 자기 대화법을 적용하였고, 과제 2 에서는 자기 대화법과 시에 비폭력적 대화법인 나-전달법을 적용한 후 주관적 분노 수준이 감소하는 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총 8 개의 상황 (과제 1, 과제 2 각각 4 개의 상황)에서 인지행동적 기법을 적용함에 따라 주관적 분노 수준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자기 대화법 종류 및 과제 1, 2 간 분노 감소량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아 인지행동적 기법의 종류 또는 개수가 분노 완화 효과에 주요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연구 방법
3. 결과
4. 논의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0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