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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윤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29 - 151 (23page)
DOI
10.38077/KJRLL.2020.09.32.3.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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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푸슈킨의 『보리스 고두노프』, 『작은 비극들』의 접점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인물의 성격과 장르를 분석하였다.
먼저 푸슈킨의 희곡 작품들은 인물의 성격 면에서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매우 근접하다. 성격 특성 상 자유분방하고 방탕한 유형인 참칭자, 알베르, 모차르트, 돈 후안, 월싱햄의 인물군은 규칙을 따르는 금욕주의자 유형인 보리스, 필립 남작, 살리에리, 기사단장, 성직자 인물군에 대립된다. 이러한 구분과 대립의 근원은 코메디아 델라르테의 아를레킨과 피에로의 형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고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푸슈킨의 비극 작품들은 장르의 혼용이라는 공통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식으로 인물의 성격, 장르의 혼용 측면에서 이탈리아 희극과 푸슈킨 드라마 작품들 사이의 접점이 발견된다.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유럽 문학과 예술을 널리 접하고 그것들을 새롭게 창조하는데 능했던 푸슈킨에게 분명한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전반기에 아직도 극장을 지배하고 있던 프랑스 고전주의를 극복하고 새로운 드라마를 창조하고자 했던 푸슈킨에게 자유의 정신으로 충만한 코메디아 델라르테는 영감의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본론: 코메디아 델라르테와 푸슈킨의 드라마 작품들
III. 결론
참고문헌
Резюм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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