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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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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예승 (대림대학교)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03 - 129 (27page)
DOI
10.46330/jkps.2020.09.20.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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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인구구조 등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사무행정학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연구에서는 먼저 사무행정학의 개념을 확인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사무행정직의 업무범위와 직무기술을 정리하였다. 이어 경인지역 사무행정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사무행정학과 학제 실용화 방안을 모색하고 어떠한 정체성을 가져야 하는지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사무행정학과의 교육과정은 실무교과목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문서작업이나 회의 운영, 인사관리 등의 교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역량은 공동업무수행 역량이며, 연구에서는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데이터 관리, 의사소통, 조직 갈등관리 등이 교육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 체계의 변화와 교육과정 모색이 필요함을 규명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무행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
Ⅲ. 사무행정학과 현황분석
Ⅳ. 사무행정학과 학제 실용화 방안을 위한 정책적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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