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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훈 (서원대학교) 김민수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5 - 93 (9page)
DOI
10.35174/JKCI.2020.09.20.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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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디지털미디어의 발달이 본격화되면서 시청자들은 TV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여 TV에서 소개된 여행지를 직접 찾아 나서고 있다. 하지만 먹거리 TV 예능방송프로그램에 소개되지 않은 여행지는 관광지로서의 인지도가 떨어지고 지역에 따라 불황을 겪는 등의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TV 먹거리 방송미디어를 통해 노출된 관광지가 관광소비자의 지역 관심, 관광 상품 연계, 호기심, 기대감, 정보탐색, 인지가 여행지 선택 및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업체 및 지자체 관광 담당자들에게 마케팅 시사점 및 효율적 문화 정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여행지의 먹거리 TV 예능방송을 1회 이상 시청한 분들 29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신뢰성 검증과 확인분석을 이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조사 대상자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은 빈도분석을 이용하였다. 그 후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와 각 개념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지역 관심과 관광 상품 연계는 정보탐색, 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호기심과 기대감은 정보탐색, 인지에 영향을 주었다. 정보탐색은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인지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 방송 기관들은 콘텐츠를 제작할 때 시청자들이 미디어를 통해 정보탐색과 인지로 이어질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지자체와 관광콘텐츠 개발기관은 관광 상품의 연계가 소비자의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먹거리, 문화재, 지역특성을 연계하여 소개함으로써 지역의 이미지를 더욱 폭넓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지자체 및 관광콘텐츠 제작기관, 지역상인은 시청자를 중심으로 세부적인 조사와 시청자의 호기심 유발을 통한 정보탐색과 인지로 이어질 수 있는 콘텐츠와 상품을 개발하고 알리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넷째, 지자체와 콘텐츠 제작기관에서는 시청자들의 지역 관광 및 먹거리에 대한 욕구 형성 및 기대 충족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자체나 콘텐츠 제작기관에서는 시청자들이 관심을 갖는 정보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시청자들이 그 지역에 대한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과 새로운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전달하여 시청자들의 방문으로 이어지는 토대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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