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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찬영 (육군인사사령부)
저널정보
국방정신전력원 정신전력연구 정신전력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71 - 10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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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헌법정신이 국군의 전 장병이 참된 군인이자 민주시민으로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사고와 행동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장병 헌법교육을 통한 군 정신전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연구를 통해 군 장병들에게 헌법정신과 가치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연구주제는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장병 헌법교육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헌법적 핵심가치와 정신을 추출한다. 둘째, ‘가치교육으로서의 헌법교육’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신전력교육에 접목시킬 수 있는가의 방법적인 측면을 연구한다. 셋째, 헌법정신을 강조한 교육으로 ‘군복입은 민주시민’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낸 독일군의 내적지휘철학 사례를 우리 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공동체 생활을 영위하는 장병들이 헌법적 신념과 가치를 수호하기 위한 노력들이 지속될 때 ‘외부의 군사적 위협과 침략으로부터 국가를 보위하고, 평화통일을 뒷받침하며, 지역안정과 세계평화에 기여한다’는 국방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헌법에서 살펴볼 수 있는 민주주의 원리와 국가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현재 군 정신전력교육이 효과적으로 잘 담아내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둘째, ‘가치교육으로서의 헌법교육’을 정신전력교육 과정에 재구조화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 작업을 위해 텍스트적인 방법과 교육현장에서의 기술적인 측면을 함께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선진사례로서 이미 헌법적 정신을 군 정신전력교육에 접목시켜 ‘내적지휘 철학’이라는 신개념의 교육 영역을 개척한 독일군의 사례와 한국군 적용방안을 고찰한다. 특히, 새로운 군장병 헌법교육의 접근 방법으로 사비니(v. Savigny)의 4단계 헌법 해석방법론과 브루너(Bruner)의 나선형 구조화 방법, 논쟁문제 수업 모형의 방법적용을 효과적인 헌법교육의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아울러, 군복입은 모범적인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내적지휘센터의 내적지휘 개념과 적용에 대해 함께 연구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내용이 군부대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실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과정의 최종 실천자는 현장의 공보정훈장교들임을 명심하고, 이들에 대한 재교육 및 헌법교육 강화에 대한 보수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공보정훈장교들이 수업 시 참고하고 활용할 수 있는 헌법교육 교재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기존의 헌법교육이 내용전달 위주의 교육이었기에 가치를 내면화하는 교육을 위해서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헌법교육 강화는 교관활동 뿐만 아니라 교과 외 활동, 즉,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의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장병 헌법교육 강화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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