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 (홍콩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교육 분야 학술대회 토론문의 텍스트 구조와 완화 표현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어교육과 국어교육 분야의 학회들에서 발행된 토론문 50편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장르 분석의 이동마디 개념을 바탕으로 토론문의 텍스트 구조를 파악하고 학술 텍스트인 토론문에서 어떤 완화 표현들이 사용되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토론문은 약 3개의 이동마디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가장 대표적인 이동마디 구조는 ‘연구의 의의–질의–감사나 기대’였다. 다음으로 토론문에는 다양한 완화 표현이 사용되었다. 특히 토론문의 질의 단계에서는 의문문의 형태로 직접적으로 질문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표현보다 궁금하다거나 설명을 듣고 싶다는 방식의 간접적인 표현이 더 많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토론자 자신의 부족함을 언급하며 겸손함을 나타내는 표현도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학술대회 토론문이 하나의 장르로서 고유한 텍스트 구조가 있으며 학술 텍스트로서 다양한 완화 표현이 사용됨을 보여 준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자료 수집 방법
4.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131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