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상석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문사회과학회 현상과인식 현상과인식 2020 가을호 제44권 3호(통권 제144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87 - 114 (32page)
DOI
10.46349/kjhss.2020.09.44.3.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의 불신에서 시작된 저널리즘의 위기는 다양한 뉴미디어들이 등장하면서 자본축적의 문제로 본격화되었다. 변화를 시작한 저널리즘은 위기를 극복하려고 하지만 요원해 보인다. 저널리즘의 위기의 근본적인 요인을 찾지 못한 상태에서 시작한 변화는 오히려 저널리즘 위기를 촉진하고 있다. 국가와 시장에 배태된 저널리즘이 현재 위기의 근본 요인이다. 근대 저널리즘이 출현할 때 국가와 시장의 확대는 중요한 환경이었다. 새롭게 등장하는 시민들의 적극적 호응과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던 저널리즘은 산업화가 가파르게 진행되면서 새롭게 등장한 대중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자본주의가 생산에서 소비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면서 저널리즘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형성되었다. 한편 저널리즘은 소규모의 다양한 주체들이 중심이 되어 자신들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에서 시작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자본이 집중되고, 권력과 관계에서 의존성이 더욱 확대되어 이윤 추구를 보장해주는 국가와 시장에 의존하였다. 사회변동으로 개인주의화가 진행되었고 개인들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기존 저널리즘 매체를 불신하고 새로 등장한 뉴미디어들을 선택했다. 저널리즘의 위기는 기술발전, 개인주의에 따른 환경 변화가 있었음에도 중앙집권화된 기존 매체들이 자본과 권력에 의존적인 구조에 변화를 주지 못하고 그것을 강화하면서 발생했다. 저널리즘 위기 극복은 신뢰 회복에 필요한 배태성을 극복하고 전통 저널리즘이 잃었던 대중 즉 시민과 관계를 회복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목차

1. 머리글: 배태된 저널리즘의 위기
2. 전통 저널리즘의 성장 구조
3. 전통 저널리즘의 위기
4. 개인주의 증가와 시민 지향의 네트워크화
5. 맺음글: 저널리즘의 위기와 전망
도움 받은 글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1-001311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