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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형 항공사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개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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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ffects of Brand Value and Brand Personality of Domestic Major Airlines on the Customer Loyal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세종대학교) 정규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2권 제8호(통권 제156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13 - 231 (19page)
DOI
10.31336/JTLR.2020.8.32.8.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내 대형 항공사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개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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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항공산업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 차별화를 넘어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고객이 브랜드 가치를 구매 요소로 평가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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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1부를 분석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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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분석 결과, 항공사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개성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 가치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형 항공사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개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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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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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competition of aviation industry is more and more intensified due to the appearance of low-cost carriers and sailing of similar courses, this study has performed a research on the brand value and brand personality to provide the differentiation besides service through brand. For this, after composing the questionnaire on the brand value, brand personality, and customer loyalty based on preceding researches, this study collected the questionnaires by using the self-administered method. After distributing 350 questionnaires, a total of 301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final analysis by excluding the questionnaires with insincere responses. In the results of the analysis, first, the airline brand value had positive(+) effects on the brand personality. Second, the brand personality had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loyalty. Third, the brand value ha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the customer loyalty. This study verified the great importance of managing the brand value and brand personality on top of simply managing the service quality of aviation industry, by performing a research on the brand value and brand personality targeting the customers of domestic major airlines.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국내 대형 항공사의 브랜드 가치와 브랜드 개성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며,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탐구한다.

연구배경

항공산업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 차별화를 넘어 브랜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고객이 브랜드 가치를 구매 요소로 평가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301부를 분석하였으며,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통계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항공사 브랜드 가치는 브랜드 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개성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브랜드 가치는 고객 충성도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내용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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