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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식 (국방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35161/rkapt.2020.09.19.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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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의 민권사상은 네 가지 관점에서 그 논리의 실체를 규명할 수 있다. 그는 다양한 동양사상을 두루 섭렵했고, 특히 서학을 접하면서 그의 세계관은 성리학의 벽을 넘었다. 그의 명찰한 재질에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제반 사상을 섭렵할 환경요인이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인간이 선과 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주권을 가진 존재임을 확인하면서 민권사상의 시원을 제기했다. 지도자와 백성이라는 사회적 관계를 기능개체라는 관점에서 보면서 민권의 탄생을 선언하게 된다. 지도층의 존재가 있게 된 것이나 그 역할이 민(民)을 위하는 데 있다고 보는 유기체적 관점에서 근대적 민권개념이 제기된 것이다. 다산이 주장하는 민권개념이 성리학은 물론 서구 민권사상과도 차이를 보이는데, 특히 서구의 경우는 민권사상이 산업혁명을 거쳐 상위개체와의 투쟁에서 승리함으로 얻은 것인데 비해, 다산의 경우는 산업혁명을 거치지 않은 문화 바탕에서 이데올로기적 특징을 지니지 않은 채 제기되었다는 점에 근본적 차이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민권사상 형성에 끼친 다산의 환경요인
Ⅲ. 민권논리와 다산의 사상 세계
Ⅳ. 다산 민권논리의 특이성: 서구 민권사상과의 차이
Ⅴ.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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