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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대평 (Hyu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박종일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기정훈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5 - 1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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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현장에서 항타기 전도 사고는 빈도는 낮으나 발생 시 심각한 피해를 야기한다. 항타기 전도 사고의 주원인은 침하에 의한 모멘트 발생임에도 불구하고 KOSHA-C-101-2014, KOSH-A-GUIDE-71-2012, 산업안전보건 기준, NCS 등의 규정에서 철판사용에 대한 선언적 내용만 있을 뿐 구체적인 요구조건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에 항타기 자중, 지반조건에 따라 하부 철판의 제원이 바뀌어야 하지만 현장에서는 임의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 해석(Plaxis 2D)을 기반으로 요구되는 최소 철판두께를 분석 하였다. 토양의 종류(모래, 점토), 하중 분포, 철판 두께(10mm, 20mm, 30mm, 40mm)에 따라 침하 정도와 및 지반 항복유무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 모든 조건에서 두께 10mm 철판은 지반 항복을 유발하였다. 두께 20mm부터는 지반 침하로 발생하는 회전각이 허용치인 2° 이내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국내 항타기 관련 재해 및 지침 분석
3. 철판 두께에 따른 침하량 수치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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