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봉관 (신구대학교) 신미영 (신구대학교) 박영숙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03 - 128 (26page)
DOI
10.32349/ECERR.2020.10.24.5.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뉴스를 활용한 토의중심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와 이야기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S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4명)이다. 뉴스를 활용한 토의중심 과학활동은 6개의 뉴스기사를 토대로 토의와 과학활동을 각 1회씩 진행하여 총 12회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은 뉴스기사를 살펴보고 이와 연계되는 토의중심 과학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뉴스기사를 살펴보고 토의 없이 과학활동만 실시하였다. 이경민(2000)의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와 Rand(1991)의 이야기 이해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스를 활용한 토의중심 과학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인인 ‘호기심’, ‘자진성과 적극성’, ‘솔직성’, ‘객관성’, ‘개방성’, ‘비판성’, ‘판단유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협동성’과 ‘끈기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뉴스를 활용한 토의중심 과학활동은 유아의 이야기 이해력의 하위요인 중 ‘이야기 구조이해’와 ‘이야기 추론이해’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1554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