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경인 (이화여자대학교)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79 - 109 (31page)
DOI
10.18541/ser.2020.11.19.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 통합학교 학생들의 공감적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방법: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내용과 교수전략을 7단계 연구절차(<그림1>)를 거쳐서 개발하였다. 우선 선행연구 및 문헌을 검토하여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을 개념화하였고, 공감적 의사소통 관련 선행 연구들의 구성 내용들을 토대로 교수요목들을 선정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국어, 도덕교육과정에서 본 프로그램과 관련 있는 내용을 채택하여 초등 통합학교의 학급에서 수업적용을 기반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전문가 검토를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한 후 현장검증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현장검증은 초등 통합학교 5학년 1개 학급에서 이루어졌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공감능력의 유의한 증가를 보였으며, 교사와 학생들은 모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구결과: 최종 개발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은 다음 4가지로 제시되었다: 통합학교 초등학생을 위한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특성;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12회기 내용;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각 회기별 수업단계: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교수전략. 결론: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이 지니는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공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상황중심 공감적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0078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