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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 사회보장법연구회 사회보장법연구 사회보장법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4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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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및 관련 정책에서 성인지적 관점 강화의 필요성 및 그 구체적 방안에 관하여 논한다. 이를 위하여 첫째, 법과 제도에서의 ‘젠더주류화(gender mainstreaming)’ 전략을 개괄하고, 특별히 사회권의 보장과 사회보장정책에서의 젠더주류화에 대하여 어떠한 논의가 있었는지를 소개한다. 이어 둘째, 북한이탈주민법의 주요 내용 및 법에 근거한 정책의 내용을 살펴보며, 젠더에 대한 적극적 고려가 없는 법과 정책이 탈북민 여성 및 전체 집단의 정착에 미친 영향과 한계를 논한다. 또한 북한이탈주민법 및 정책상 젠더와 관련한 그간의 노력과 한계를 짚어보며, 마지막으로 북한이탈주민법에서의 젠더주류화를 위한 구체적인 법·정책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검토: 젠더주류화와 사회보장
Ⅲ. 젠더관점에서 북한이탈주민법·정책의 현황과 한계
Ⅳ. 젠더관점에서 북한이탈주민법·정책 발전방향 제언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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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17. 8. 31. 선고 2015헌가22 결정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을 위한 한정된 예산을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지원금이 부정한 방법으로 지급되지 않도록 방지하여야 하고, 부당하게 집행된 경우에는 이를 회수하여 재정건전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통일부장관은 보호대상자 결정과 보호 및 지원 단계에서 인도주의에 입각하여 북한이탈주민의 구체적인 사정을 고려한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다. 그런데 부정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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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0. 8. 31. 선고 97헌가12 전원재판부

    가. 법원이 이 사건 위헌여부심판을 제청할 당시, 제청대상 법률조항(구법조항)이 위헌이라면 대한민국 국민을 모로 하여 출생한 제청신청인은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제청신청인이 외국인임을 전제로 한 강제퇴거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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